몸이 차가워지는 냉증이 있는 분들은 날이 추워지면 더욱 괴로워지는데요.

냉증은 계절을 가리지 않지만 대체로 겨울에 더 많이 나타나고 여성분들은 대다수가 냉증이 있다고해요.

많이 알려진 수족냉증이나 하복냉증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나며 방치하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생활하는데 큰 지장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냉증에 의외로 아로마테라피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

저 역시 발이 유난히 차갑고 몸자체가 찬편인데 아로마오일로 이렇게 냉증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걸 알고는 몸이 차가울때 오일들을 자주 활용하고 있어요.

쉽게 접할수 있는 냉증에 좋은 에센셜오일과 간편한 사용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차가운 몸의 냉증을 아로마테라피로 개선해보세요.



생강오일


생강은 너무 익숙한 재료죠? 요리에도 사용하도 차로 마시는등, 수족냉증이나 몸이 차갑다 하는분들은 생강을 다들 드셔봤을것 같아요.

저도 생강차를 꾸준히 마시려고 하는데 지키기가 어렵더라구요.

이렇게 먹는 방법으로만 몸을 따듯하게 해준다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아로마를 이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낼수 있어요. 

반신욕이나 욕조를 사용할때 쓸수도 있지만 여건이 안된다면 족욕을 할때 생각오일을 3방울 정도 넣어준후 발을 담그면 전신을 따뜻하게 하는데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에센셜오일과 물은 섞이기 않기 때문에 자극적일수가 있기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에센셜오일 3방울을 약간의 샤워젤, 캐스틸솝(액체비누), 입욕제, 알로에베라젤리 같은 것에 희석한 후 목욕물에 풀어주시면 오일이 순화되어 자극을 완화해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어요.

밑에 소개해 드리는 오일들의 입욕이나 족욕법도 역시 그렇게 사용해주세요~

입욕을 할때는 물의 양에 따라 에센셜오일을 섞을때 5~20방울까지 늘리수 있지만 생각오일 같이 자극이 강한 오일들은 방울수를 줄여주시는걸 추천해요.

생강오일은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사용을 피하세요.



로즈마리오일


로즈마리는 심장이 심장의 혈액순환 작용을 도와 오한을 해소하고 수족냉증에 도움을 줍니다.

굳어있는 근육을 완화하는 작용이 목주변이 시렵고 결릴때 뜨거운물에 로즈마리오일을 1~2방울 떨어트리고 수건에 적신후,

어깨에 올려 찜질해주세요. 근육을 풀어줌은 물론 따뜻하고 편안하게 체온을 올릴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목욕에 사용하시거나 마시지, 손수건에 1~2방울 떨어트려 향을 맡아주시것도 좋습니다. 

유아와, 고혈압, 간질환자는 사용하지 피하세요.



마조람오일


맵고 달콤한 향기를 지닌 마조람은 스위트 마조람이라고도 하는데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몸이 차가워지면 목이나 어깨와 같은 근육이 굳어지고 결리는 느낌이 드는데요.

마조람 오일은 그런 근육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까지 느낄수 있어요.


캐리어오일과 2%로 희석해서 차가운 부위를 마사지를 하거나 디퓨저로 방향, 위에 알려드린 방법대로 목욕, 족욕에 사용하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아로마 가습기 같은 디퓨저에 에센셜오일을 사용할때는 물 100ml에 에센셜오일 1방울 정도가 적당하구요. (모든오일 공통사항) 

향이 약한 오일이라면 2~3방울도 괜찮아요. 본인이 느끼기게 가장 호흡하기 괜찮은 농도가 좋아요. 너무 많이 넣으면 거북하거나 숨쉬기 어려워져요.

마조람오일은 생리중이거나 저혈압인 분들은 혈압을 낮출수 있으니 사용을 피해주세요



라벤더오일


라벤더는 진정효과와 우울감과 같은 감정적인 부분에 도움을 주는걸로 많이 알려있지만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순환을 좋게해주고, 몸을 따듯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잠들기전 티슈에 1~2방울 떨어트린 후 향을 맡거나, 마사지, 목욕시에 사용해주시고요.

라벤더오일은 허브의 여왕이라고 불릴정도로 활용도가 높고, 안정성이 높은 오일로 알려져있어서 다른 오일들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저도 요즘 라벤더 오일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나우푸드 라벤더오일 리뷰보기]

차가운 겨울날 잠들기전에 사용하면 수면효과는 물론 몸의 체온까지 올릴수 있어요.

위에 소개해드린 마조람이나, 아래에 소개할 오렌지와 같이 사용해도 향기와 효과의 궁합이 좋습니다.



오렌지오일


오렌지오일은 스위트 오렌지오일이라고도 불리며 달콤하면서도 상큼한 오렌지의 향을 느낄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오일입니다.

때문에 효과는 좋지만 향을 싫어하는 오일들과 섞으면 좋아하는 향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아요.

오렌지오일 역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순환기능을 좋게해줘서 냉증에 효과가 있구요, 위의 오일중에 냄새가 싫은 오일과 섞어서 사용하면 향은 물론 효과까지 두배로 잡을수 있습니다. 저는 시트러스계 오일들을 워낙 좋아해서 시트러스끼리 섞거나 오렌지오일만 단독으로 향을 맡기도해요.

상큼한 향이 기분도 리프레쉬 되고 몸도 따뜻해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느낄수 있어요. [▶나우푸드 오렌지오일 리뷰보기]

오렌지와 같은 시트러스계열의 오일은 광감성이 있으므로 바른직후 햇빛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사용법은 마찬가지로 마사지오일에 섞어 마사지하거나 램프나 디퓨저로 향을 맡아주시면 됩니다.



*에센셜오일 사용시 주의사항은?

이렇게 해서 냉증에 효과적인 다양한 에센셜오일들을 만나봤는데요.

이 에센셜오일의 사용법으로 소개해드린 목욕, 족욕, 마사지법등은 위에서 알려드린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세요.

바르거나 향을 맡는등 용도를 다양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석유계 오일같은 화학첨가물이 섞인 아로마오일보다는 100% 식물성으로 순수한 원액만 들어있는 에센셜오일이나, 에센셜오일끼리만 믹스된 제품을 구매하시는게 좋아요. 그 이후에 어디에도 희석해서 사용할 수 있거든요.

저는 주로 에센셜 오일은 아이허브에서 구매중이예요.

가격대는 저렴하면서 희석되지 않은 100% 에센셜오일들을 판매하거든요. 유기농오일들도 많구요. (▶아이허브 에센셜오일 리뷰모음)

마사지할때는 꼭 캐리어오일(호호바,포도씨유등..▶캐리어오일 알아보기)의 마사지오일에 섞어서 사용하셔야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아요.

원액으로만 마사지하시면 절대 안돼요~

그리고 에센셜오일은 의견이 갈리지만 기본적으로 임산분들에게는 영향을 끼칠수있으니 사용을 피해주시거나, 의사와 상담후 사용해주세요.


☆아이허브 할인코드 : NOC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