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를 냉동한다고?라고 놀라는 분들이 의외로 있을지 모르지만 

이런 보관법을 잘 이용하면 양이 너무 많거나 음식을 하고 남은 신선 재료들을 냉동으로 두고두고 먹을수 있는데요.

영양소가 다 파괴될것 같다는 생각은 노노~

사실은 냉동보관시 더 맛있거나 요리할때 시간을 절약할수 있는등 야채 냉동보관은 좋은점도 많습니다.

농산물의 가격이 폭등하기전이나 계절에 따라 비축해두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일석이조겠죠? 

그럼 냉동할수 있는 야채들의 종류와 맛있게 보관 하는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냉동 잘하는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르게 냉동하는 것인데요. 

냉동되기까지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재료 수분증발이 많고 맛이 떨어집니다.

▶냉동실의 온도를 '강'으로!

빠른냉동을 위해서는 냉동실 온도가 낮을수록 신속하게 냉동이 진행됩니다. 

냉장고 문도 되도록 열지 않는게 좋겠죠?

▶트레이 등을 이용!

이를테면 일반플라스틱 통보다 금속재질에 통이나 접시에 식품을 올려놓고 냉동실에 넣거나,

아이스팩 위에 트레이를 올려두면 더 빨리 냉동됩니다.

▶ 냉동실은 꽉꽉 채워넣자! 

냉동실은 가득차면 찰수록 냉동 효과가 높아집니다. 

이미 얼었던 재료들이 서로 얼음역할을 해주기때문에 냉동을 더 쉽게 해주고 에너지 절약효과 까기 있습니다.

식재료로 빈틈없이 넣어주면 재료끼리 얼음역할을 해주고 에너지 절약도됩니다.


채소,야채 종류별 냉동법


1. 토마토

토마토는 씻어서 물기를 털어 그대로 냉동합니다.

토마토는 얼개되면 꺼내어 껍질을 벗기기도 수월하기 때문에 주스로 갈아마시거나 소스,수프를 만들때 아주 유용합니다.

냉동 토마토에 꿀 뿌려먹거나, 셔벗처럼 갈아먹어도 매우 맛있어요.


2. 양파

썰어서 냉동해두면 섬유가 약해져 볶았을때 황갈색으로 변하기 쉬워지는데요.

이것을 카라멜라이징이라고 하는데 양파의풍미와 단맛을 이끌어냅니다.

얼린양파는 일반생양파보다 훨씬 시간이 카라멜라이징시간이 단축됩니다.

이렇게 볶은 양파는 카레나 수프로 만들면 굉장히 맛있는 요리가 됩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아기 이유식에 자주 이용되기 때문에 미리손질해 놓으면 이유식만들때 굉장히 편한데요.

브로콜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송이대로 잘라 손질해준뒤 끓는물에 3분정도 데쳐주세요.

데친브로콜리를 차가운물에 씻어서 칸이큰 얼음틀에 넣고 얼린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릴때 생수를 조금씩 넣어서 얼리면 얼음칸에서 분리가 쉽습니다. 


4. 오이

오이를 냉동한다니 생소하죠? 

오이는 통째로 냉동하면 안되고 슬라이스해서 식초와 설탕을 넣고 냉동하면 씹히는 식감이 그대로 먹을수있습니다.

이렇게 1회분량으로 냉동하여 여름에 오이냉채를 먹고싶을때 하나씩 꺼내서 요리하면 빠르게 만들수있어요.


5. 무

무도 그대로 냉동하면 질감과 맛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잘라서 간장이나 설탕 등의 조미료와 함께 냉동해두었다가 각종조림등에 이용하면 생무로 조림을 할때보다 

양념이 더 빠르거 깊이베는 장점이있습니다. 

무는 조림에 이용할때 끓이는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냉동무는 더 간편하고 빠르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해동하지말고 냉동된채로 조리를 하세요.


6. 양배추

양배추도 씹히는 느낌을 그대로 살려서 냉동할수 있는데요.

우선 5cm정도로 네모모양으로 잘라 밀폐봉투에 넣어 최대한 평평하게 편뒤 손으로 눌러 공기를 제대로 제거해주세요. 

그리고 먹을때는 양배추를 꺼내서 뜨거운물을 붓고 물기를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7. 배추

배추는 국을 끓이거나 조림 등에 사용할때 냉동해 둔 것 훨씬 부드럽고 맛있는데요.

한 장씩 잎을 떼어내서 냉동보관 봉투에 넣어서 냉동실에 넣어 주면 됩니다.


8. 버섯

대부분의 버섯은 냉동하면 맛이 더 좋아진다고해요. 버섯을 가열했때보다 3배는 더 맛있어집니다.

그중에서도 표고버섯과 나도팽나무버섯(맛버섯)이 가장 성공적인 맛을 보장합니다.

새송이 버섯은 맛은 있어지지만 식감이 부드럽게 변하는데요. 밥을 지을때 넣으면 좋다고합니다.


반찬에 꼭 들어가는 야채냉동법


▶마늘

마늘은 반찬에 대부분들어가는 식재룐데요.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냉동해두면 가장 좋은 재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찬을 만들때 마다 일일히 까거나 다지기 귀찮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냉동을 꼭 추천해드려요,

통째로 냉동해도 좋지만, 빻거나 다져서 냉동해두면 좋습니다. 다진마늘에 술을 한두스푼 넣으면 변색도 방지된다고해요.

마늘을 빻아서 네모난 통이나 비닐에 얼린뒤 다시 꺼내서 깍뚜기처럼 썰어 봉투에 넣어 냉동보관하거나

얼음통같은 칸이 분리된 트레이에 얼렸다가 꺼내서 하나씩 빼서 쓰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국이나 찌개, 마른반찬, 나물무침등 모든요리에 이용할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도 그대로도 냉동 수 있지만 마늘과 같이 갈아서 보관하면 사용하기 편합니다.

▶ 파

대파는 잘게 썰거나 길게 썰어서 냉동 보관하면 국이나 찌개에 넣기 좋습니다. 

해동하지말고 냉동상태로 바로 음식에 넣어 조리하세요. 냉동한 파는 영양소 손실도 적습니다.


☆아이허브 할인코드 : NOC816